- 신년사 : 상상창조공간 원장 김준한
- 평생 제작 현장과 산업현장 정책현장을 돌아 고향마을 은거 공간에서 후진들 칭찬하는 것을 일상으로 사는 원로가 완구신문을 통해 교유가 이어질 수 있도록 해 주신 분들게 감사드리며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갑진년 용트림하는 만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용트림하 ... 2024.01.02 [이상곤 기자]
- 아이들은 왜 마법소녀를 좋아할까?
- 국내 완구 시장에서 여자아이들에게 빼놓을 수 없는 인기 IP는 단연 마법소녀물'일 것 이다. 마법소녀물은 일반적으로 소녀들이 마법의 힘을 사용하여 악을 싸워 이기는 이야기를 다루는 콘텐츠이다. 대표적인 마법소녀물로는 전 세계에서 많은 사랑을 받은 '세일 ... 2023.07.06 [편집국 ]
- 우리 회사에 꼭 필요한 마케팅 채널 - 1편
- 마케팅 믹스라고 하는 유명한 마케팅 4P 전략이 있죠, (상품 Product, 가격 Price, 홍보 Promotion, 장소 Place) 그런데 이제는 사람 People까지 '4P'에서 '5P'로 고려해야 할 요소가 늘어났습니다. 여기에 ... 2023.07.05 [이상곤 기자]
- 출산율과 완구산업의 연계성
- 출산율과 완구산업의 연계성통계청에서 2월 22일 자로 내놓은 '2022년 출생, 사망통계 잠정 결과'와 '2022년 12월 인구동향'에 따르면 합계출산율이 0.7명대로 떨어졌다. 이는 OECD 국가 중에서는 가장 낮은 수치이면서 OECD 평 ... 2023.05.31 [이상곤 기자]
- 다시보는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21'
- #줄어든 체험공간, 늘어난 SNS 이벤트문화체육관광부가 추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 코엑스가 공동 주관한 이번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21'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많은 콘텐츠 기업이 참가하였다. 방역상황에 맞게 직접 체험을 하는 부스는 적었다. 콘 ... 2021.12.30 [이상곤 기자]
- 2022 신년사 - 사단법인 한국완구협회 이병우 회장
- "도전하는 곳에 희망이 있습니다"지난해 코로나19 팬더믹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완구·콘텐츠 산업에 열정으로 매진해오신 업계 여러분께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돌이켜보면 2021년은 많은 시련 속에 도전의 한 해였다고 생각됩니다. 지 ... 2021.12.27 [편집국 ]
- 심기일전, 더 멋진 창조를 시작합시다 - 콘텐츠 크리에이터 김준한
- 심기일전, 더 멋진 창조를 시작합시다완구업계 현장에 종사하는 문화산업계 가족 여러분!대망의 새해가 밝았습니다.온 세계가 코로나19로 힘든 역경 가운데 2년간 악전고투한 동지들에게 무슨 말로 위로하고 응원해야 할지 모르는 신년 첫날을 맞습니다. 특히 협회 임원진들은 노심 ... 2021.12.27 [이상곤 기자]
- 완구 유통 판로 개척의 길
- #생각하지 못한 곳의 판로 개척완구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 입장에서 판로를 개척하는 것은 생존의 문제이다. 대부분의 완구 업체들은 완구를 판매하는 도소매점, 마트, 온라인 판매 등 누구나 알 수 있는 곳에서 판매하는 것이 일반적일 것이다. 그러나 완구 업계에서는 생각 ... 2021.06.02 [이상곤 기자]
- 예측 불허 시대, 컴베이스와 함께 무재고 판매로 Risk Hedging
- 예측 불허 시대, 컴베이스와 함께 무재고 판매로 Risk Hedging#완구 시장의 예측 불가능과 품질 관리의 어려움코로나 사태로 한국 완구 업체들은 많은 불확실성 속에 내일을 예측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중국 현지 공장 품질관리를 위해 수시로 출장을 가야 하나 코로나 ... 2021.05.03 [편집국 ]
- 완구 KC 인증, 이대로 괜찮은가
- #어린이의 꿈과 희망, 어디로?지난해 발생한 코로나19 펜더믹의 여파로 인해 업계는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예년 같으년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어린이날 시즌 성수기를 앞두고 분주해야 할 업계는 중국발 원자재 인상과 검사비 부담으로 입고되는 제품의 가격이 ... 2021.04.27 [이상곤 기자]
- 도쿄 토이쇼 참관기
- 【캐릭터 완구신문】편집국 = 매년 장마가 시작되기 전 6월, 장난감을 사랑하는 사람들이라면 꼭 방문하는 곳이 있습니다.전 세계 토이쇼 중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바로 도쿄 토이쇼입니다. 정식 명칭은 'INTERNATIONAL TOKYO TOY SHOW'로 ... 2019.07.01 [편집국 ]
- [전문가컬럼] 마음을 치유하는 장난감
- 아이는 무수한 잘못을 저지르며 복잡한 세상에 적응해갑니다. 서너살쯤된 아이가 잘못을 저지르면, 많은 매스컴을 통해 알려진 ‘생각하는 방’ 기법을 엄마들은 적용하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이 기법은 육아서적에서 설명한 것처럼 아이가 반성하고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하는 경우는 ... 2017.03.04 [이상곤 기자]
- "애니메이션 장난감, 이제는 글로벌 시장이다"
- 장난감은 언제부터 우리와 함께 했을까?고대 이집트 출토품에서도 장난감은 발견된다. 아마도 우리 인류의 시작과 함께 같이 했다고 봐도 될 것 같다.나이 마흔을 훌쩍 뛰어넘은 필자는 생각해 본다. “난 과거에 어떤 장난감을 가지고 놀았을까?” ‘로보트 태권V’, ’마징가Z ... 2017.02.02 [온라인 편집부 기자]
- 차세대 성장 동력, 3D 프린팅 어디까지 왔나?
- 【캐릭터 완구신문】오혜리 기자 = 스마트폰 이후 IT분야에서 loT(사물인터넷), 웨어러블과 함께 차세대 IT를 이끌어갈 3D프린팅이라고 불린다. 불과 몇 년 전에 가정용 3D프린터가 선보여 지고, 2013년 2월 13일 버락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집권 2기 첫 국정연설 ... 2016.04.01 [오혜리 기자]
- 융합의 시대 핵심 “디지로그 마케팅”
- 【캐릭터 완구신문】오혜리 기자 = 최근 이번 세기 최대 최고 대결인 알파고와 이세돌과의 바둑대국이 있었다. 그 누구도 이렇게 디지털(AI: 인공지능)이 이렇게 발전되어 인간의 핵심 기능(생각, 지성 등)을 능가하게 될 줄은 상상하지도 못했을 것이다. 이를 계기로 하여 ... 2016.03.25 [오혜리 기자]
- “나 홀로 속” 싱글슈머를 사로잡는 싱글마케팅
- 【캐릭터 완구신문】이지희 기자 = 이번 칼럼에서는 몇년 전부터 또한 향후에도 계속 트랜드로 이어질 나홀로족들을 위한 “싱글마케팅”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필자가 캐릭터 및 완구 현장에서 오랜 시간 지켜본 결과, 현재 우리가 종사하는 캐릭터 및 완구 산업은 소비자들의 최신 ... 2015.08.11 [이지희 ]
- 저출산 시대 완구·캐릭터 양극화 갈수록 심화
- 【캐릭터 완구신문】편집국 = 저출산 시대 완구·캐릭터 양극화 갈수록 심화가격보다 가치가 우선! 소비트렌드가 변하고 있다.지속되는 국내경기 둔화 속에 소비 침체가 길어지고 있지만, 백만 원 넘는 유모차를 비롯하여 수십만 원짜리 전동카, 10만 원이 훌쩍 넘는 장난감 로봇 ... 2015.06.05 [편집국 ]
- 과대포장의 진실, 완구업체는 봉인가?
- 지난해 12월 경상남도 고성군(군수 이학렬)의 환경과 관계자는 경남의 K마트에서 경남 김해 B사, 경기 안양의M사,경기 광명의 K사 등 7개업체의 완구제품을 과대포장 명목으로 적발하여, 검사성적서를 받아본 결과 7개업체 모두 과대포장에 문제없이 합격했다고 밝혔다. 하지 ... 2014.02.04 [완구신문 ]
- 1월 실적으로 미뤄본 2014년 수출입 전망
- 엔저에도 불구, 금년 수출은 순조롭게 출발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자료에 따르면 수출은 456억달러(0.2%↓), 수입은 448억달러(0.9%↓)로 무역수지 7억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엔저, 신흥국 위기 등 각종 대외악재에도 불구하고, 1월 일평균 수출은 20.7억달 ... 2014.02.04 [완구신문 ]
- 2014년 국내완구시장 전망
- 캐릭터완구가 시장 주도, 교육완구가 버팀목으로 작용할 것국내완구시장 2조원시대 멀지 않았다지난해 완구시장 규모를 분석해보면 캐릭터.교육완구의 두두러진 성장세에 힘입어 수년내 2조시장의 규모로 성장할것으로 보여 잠재성이 무안하다는것을 입증했다. 2014년의 국내 완구시장 ... 2014.02.04 [완구신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