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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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컬럼] 마음을 치유하는 장난감
아이는 무수한 잘못을 저지르며 복잡한 세상에 적응해갑니다. 서너살쯤된 아이가 잘못을 저지르면, 많은 매스컴을 통해 알려진 ‘생각하는 방’ 기법을 엄마들은 적용하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이 기법은 육아서적에서 설명한 것처럼 아이가 반성하고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하는 경우는 ... 2017.03.04 [이상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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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장난감, 이제는 글로벌 시장이다"
장난감은 언제부터 우리와 함께 했을까?고대 이집트 출토품에서도 장난감은 발견된다. 아마도 우리 인류의 시작과 함께 같이 했다고 봐도 될 것 같다.나이 마흔을 훌쩍 뛰어넘은 필자는 생각해 본다. “난 과거에 어떤 장난감을 가지고 놀았을까?” ‘로보트 태권V’, ’마징가Z ... 2017.02.02 [온라인 편집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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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성장 동력, 3D 프린팅 어디까지 왔나?
【캐릭터 완구신문】오혜리 기자 = 스마트폰 이후 IT분야에서 loT(사물인터넷), 웨어러블과 함께 차세대 IT를 이끌어갈 3D프린팅이라고 불린다. 불과 몇 년 전에 가정용 3D프린터가 선보여 지고, 2013년 2월 13일 버락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집권 2기 첫 국정연설 ... 2016.04.01 [오혜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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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의 시대 핵심 “디지로그 마케팅”
【캐릭터 완구신문】오혜리 기자 = 최근 이번 세기 최대 최고 대결인 알파고와 이세돌과의 바둑대국이 있었다. 그 누구도 이렇게 디지털(AI: 인공지능)이 이렇게 발전되어 인간의 핵심 기능(생각, 지성 등)을 능가하게 될 줄은 상상하지도 못했을 것이다. 이를 계기로 하여 ... 2016.03.25 [오혜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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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홀로 속” 싱글슈머를 사로잡는 싱글마케팅
【캐릭터 완구신문】이지희 기자 = 이번 칼럼에서는 몇년 전부터 또한 향후에도 계속 트랜드로 이어질 나홀로족들을 위한 “싱글마케팅”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필자가 캐릭터 및 완구 현장에서 오랜 시간 지켜본 결과, 현재 우리가 종사하는 캐릭터 및 완구 산업은 소비자들의 최신 ... 2015.08.11 [이지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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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산 시대 완구·캐릭터 양극화 갈수록 심화
【캐릭터 완구신문】편집국 = 저출산 시대 완구·캐릭터 양극화 갈수록 심화가격보다 가치가 우선! 소비트렌드가 변하고 있다.지속되는 국내경기 둔화 속에 소비 침체가 길어지고 있지만, 백만 원 넘는 유모차를 비롯하여 수십만 원짜리 전동카, 10만 원이 훌쩍 넘는 장난감 로봇 ... 2015.06.05 [편집국 ]
과대포장의 진실, 완구업체는 봉인가?
지난해 12월 경상남도 고성군(군수 이학렬)의 환경과 관계자는 경남의 K마트에서 경남 김해 B사, 경기 안양의M사,경기 광명의 K사 등 7개업체의 완구제품을 과대포장 명목으로 적발하여, 검사성적서를 받아본 결과 7개업체 모두 과대포장에 문제없이 합격했다고 밝혔다. 하지 ... 2014.02.04 [완구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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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실적으로 미뤄본 2014년 수출입 전망
엔저에도 불구, 금년 수출은 순조롭게 출발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자료에 따르면 수출은 456억달러(0.2%↓), 수입은 448억달러(0.9%↓)로 무역수지 7억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엔저, 신흥국 위기 등 각종 대외악재에도 불구하고, 1월 일평균 수출은 20.7억달 ... 2014.02.04 [완구신문 ]
2014년 국내완구시장 전망
캐릭터완구가 시장 주도, 교육완구가 버팀목으로 작용할 것국내완구시장 2조원시대 멀지 않았다지난해 완구시장 규모를 분석해보면 캐릭터.교육완구의 두두러진 성장세에 힘입어 수년내 2조시장의 규모로 성장할것으로 보여 잠재성이 무안하다는것을 입증했다. 2014년의 국내 완구시장 ... 2014.02.04 [완구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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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마케팅 핵심 STP전략 - 대원미디어 김대겸 차장
모든 완구(캐릭터)업체들은 매년 12월 크리스마스 시즌 판매가 한해 매출을 결정짓는 시기로 이 시즌을 어떻게 준비하고 진행했는가에 따라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웃고 울을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히 간파해서 상품 출시 및 프로모션 등을 전개한 기업들 ... 2013.12.09 [완구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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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완구시장 토이 융복합 시대로 오픈 - 카이스트 홍성용 교수
창조경제 시대의 화두는 융합과 복합의 시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창조의 시작은 생각에서부터 시작하지만, 생각은 배움의 기초를 기반으로 시작하게 된다. 그러므로 인간의 생각은 어떤 학습을 배경 지식으로 하고 있는가가 상당히 중요하다. 천재의 특성도 1%의 선천적 타 ... 2013.12.09 [완구신문 ]
중국 완구산업의 현 주소와 한국 완구 산업의 발전 방향 - 디코랜드 이충남 상무
필자는 1987년부터 중국 비즈니스를 시작하여, 중국의 개혁 개방 30년의 과정을 함께 하면서 완구 업계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이런 약간의 경험을 가지고 현재 중국 완구 산업의 주소와 우리 업계의 중국과의 연계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데는 식견과 전문성이 부족하지만,업계 ... 2013.12.09 [완구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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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완구생산의 중심, 중국 ‘산터우’시 청하이를 가다
세계완구의 80%가 중국 생산 중국완구의 70%가 생산되는 곳 ‘산터우’중국 완구생산의 중심지인 산터우(Shan TOU)시의 청하이구는 인구 70만에 면적은 345.23km2로 서울시의 절반 정도 되는 도시다. 완구 관련 생산회사만 10.000여개가 넘는다. 이번호에서 ... 2013.11.11 [완구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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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결이 뭘까? 성공을 위한 마케팅 전략
국내 경제 상황이 날이 갈수록 어렵고 그에 따라 소비자의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다보니 캐릭터 및 완구기업들은 살아남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번 칼럼에서는 캐릭터 및 완구 기업들이 어렵고 힘든 불황기 극복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설명하 ... 2013.11.02 [완구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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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하는 블록완구 시장과 전략 트렌드 분석
-카이스트(KAIST) 홍성용 교수최근 블록완구의 진화가 눈에 띄게 변화되어 가고 있다. 이번 컬럼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진화하고 있는 블록완구 시장과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에 대한 전략적 분석을 다루고자 한다. 블록(block) 완구는 정교하게 만들어져 있으며, 각각 ... 2013.10.08 [완구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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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및 완구산업에서의 마케팅의 중요성
- 대원미디어 김대겸 차장10년 이상 완구업계에 종사해 오면서 국내 캐릭터 및 완구 산업의 현실을 되돌아 보면, 마케팅의 중요성이나 필요성에 대해 크게 인지하지 못하고 사업을 진행하다가 많은 어려움에 봉착하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었다. 대부분 ‘좋은 상품을 출시하면 ... 2013.10.04 [완구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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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역사와 함께하는 옥스포드
한국의 역사와 함께하는 옥스포드- 옥스포드 김태훈 사원‘역사를 잃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독립운동가 단재 신채호 선생의 격언이다.하지만 주변 강대국들의 역사 왜곡 및 도발이 어느 때 보다도 기승을 부리는 지금 대한민국 국민들의 전반적 역사의식과 지식은 오히려 낮아지고 ... 2013.10.03 [완구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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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형 완구전문점 오픈 러쉬, 기본체력 키우는 토양이 될것
최근 업계에 대형 완구전문매장이 속속 오픈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경기 화성시 봉담읍에 지나월드가 운영하는 장난감광장을 비록하여 일산 신도시인근 문봉동에 세계유통의 장난감백화점, 일산신도시 백석동에 토이포커스의 장난감백화점, 그리고 파주 아울렛 매장내에 베네피아 완구 ... 2013.10.01 [완구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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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어린이를 위한 ICT기반 완구의 교육적 활용
【캐릭터 완구신문】홍성용교수 = 최근 창조경제 시대의 ICT교육과 스마트 교육과정에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을 통한 ICT(정보과학기술 or 정보통신기술)교육에 큰 관심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ICT 교육에 중요한 교육적 방향은 창조적 과학기술교 ... 2013.08.07 [편집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