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60세대 완구시장 큰 손으로 부상! - 지마켓 박지은 차장
- 완구신문 | news@toynews.kr | 입력 2014-06-09 14:22:42
새로운 구매 트렌드 변화 - 모바일을 통한 유입률 80% 상승
G마켓은 이번 어린이날 시즌에 월트디즈니 코리아와 제휴를 맺고 5월 5일까지 G마켓과 디즈니가 함께하는 어린이날 감동 스토리를 진행했다.
프로모션 페이지 내 오늘의 특가 상품 구매 시 ‘올라프 양초 만들기 세트’를 증정하며 7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디즈니 퍼즐을 무료로 증정하였고 또한 프로모션 기간 중 완구를 구매한 고객 중 총 2명(1인 2매)에게는 추첨을 통해 ‘홍콩 디즈니랜드 입장권+왕복 항공권+숙박권’을 증정하고, 이외에도 ‘디즈니 방 꾸미기 풀세트’(4명), ‘디즈니 인형’(100명)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면서 고객들에게 많은 이벤트를 선보였다. 그리고 완구 판매 촉진을 위하여 프로모션을 1차(4/7~4/20), 2차(4/21~5/4) 로 나누어서 진행을 하면서 구매고객 유입을 높이기 위하여 1차에는 G캐시 증정 이벤트, 2차는 100원딜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2차에 진행했던 100원딜의 경우에는 진행 후 30분만에 10000개가 모두 소진 되어서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매출은 4월은 전년비 10% 정도 성장하였고 국내 브랜드 완구의 경우 97% 증가했으며, 유아자전거/승용완구는 63% 늘었다. RC(무선조종)완구(46%), 피규어(42%), 점토/공작놀이(40%), 캐릭터/패션인형(23%), 감각발달완구(21%), 음악/악기놀이(15%), 프라모델/모형조립(12%) 등의 판매가 증가했다. 시즌 직전 가장 매출이 많이 나는 5월 초는 긴 연휴의 영향으로 매출이 약간 주춤하다가 연휴 직후 7일 매출이 전년대비 50% 이상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서 긴 연휴의 영향으로 매출 성장율에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었다.
지난해와 비교하여 구매자의 소비패턴 변화는?
올해는 5,60대 이상의 고객들이 완구 시장의 큰손으로 새롭게 부상했습니다.
4월 20일까지 장난감 구매고객의 연령대를 분석해 본 결과 50세 이상 고객의 구매량은 지난해 동기간에 비해 25% 늘며 전 연령대 중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50대 이상 구매자는 2030세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싼 장난감을 구매하는 것으로 분석되어서 자녀를 적게 낳는 추세에 기존 실버 세대보다 높은 경제력을 가진 베이비부머 세대가 실버층에 진입하면서 손주를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이 원인으로 보여집니다.
금년 어린이날 시즌에는 전년에 비해서 확실히 모바일을 통한 매출 상승율이 높아졌습니다. 모바일을 통한 유입률은 80% 상승하였고 매출은 187% 상승하였습니다. 고객들이 웹에서 모바일로 구매패턴이 빠르게 이동하고 있음을 또다시 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온라인 사업의 성공을 꿈꾸는 완구사업자에게 조언한다면?
가장 기본은 양질의 좋은 상품과 경쟁력 있는 가격을 갖추는 것입니다. 특히, 온라인은 상품끼리의 가격비교가 용이하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꼽자면 온라인의 구매가 웹에서 모바일로 빠르게 이동 하고 있기 때문에 모니터 이외의 디바이스 (모바일, 패드)에서 상품이 잘 보여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기존 웹에서 문제 없이 판매가 되던 상품도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 되어 있지 않아서 구매 전환율이 떨어지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온라인 사업을 하고 계시거나 준비하시는 분들은 이제 컴퓨터 모니터 이외에 핸드폰에서 기타디바이스에서 내 상품이 어떻게 보여지는지 꼭 점검을 해주셔야 합니다. 페이지가 무거워서 모바일에서 보여질 때 로딩속도가 떨어져서 페이지가 열리지 않아 고객들에게 외면당하고 있지는 않는지 체크해보셔야 할 때입니다.
어린이날 시즌 카테고리별 시즌 BEST 상품은?
남아) 또봇 쿼트란 / 여아) 쥬쥬 시크릿 / 유아) 피셔프라이스 러닝홈 / 교육) 슐라이히 피규어 교육세트 / 레고) 레고 키마 사자의 키 신전 / 보드게임) 할리갈리 / 승용) 샘트라이크 300 / 발육) IQEQ에듀볼 / 스포츠완구) 매버릭 포고스틱 / 야외완구) 매버릭 포고스틱
[저작권자ⓒ 캐릭터 완구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헤드라인HEAD LINE
포토뉴스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