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미디어㈜ 영화/전시기획팀 강명진 팀장 INTERVIEW

이상곤 기자 | cntoynews@naver.com | 입력 2019-06-10 09:58:38
  • 글자크기
  • +
  • -
  • 인쇄
  • 내용복사

오랜기간 사랑받고 있는 캐릭터 짱구가 용산 아이파크몰 팝콘 D스퀘어에 떳다. 지난 5월 4일 첫 오픈을 한 '짱구페스티벌-짱구야놀자!'는 애니메이션 속 짱구네 집을 그대로 재현하며 총 7개의 체험존으로 구성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 '짱구페스티벌-짱구야놀자!' 전시회를 기획한 대원미디어㈜ 영화/전시기획팀 강명진 팀장을 만나 '짱구페스티벌-짱구야놀자!'에 대한 이야기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보았다.

 

▲ © 캐릭터 완구신문

 

질문 :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변 : 안녕하세요. 대원미디어㈜ 영화/전시기획팀 팀장 강명진입니다. 제가 대원미디어㈜ 영화/전시기획팀에서 근무한 지가 벌써 18년 차가 되네요. 저의 첫 업무는 2002년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영화 개봉과 동시에 DVD를 런칭이였고, 이후 영화와 전시, 공연, 이벤트를 기획 제작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영화사업으로는 스튜디오 지브리의 '이웃집 토토로', '하울의 움직이는 성',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등 일본 스튜디오 지브리의 애니메이션을 한국에 배급하는 업무를 하고 있으며, '짱구는 못 말려', '도라에몽', '파워레인저' 등을 배급하고 있으며, 이후 부가 판권 시장에 CATV와 ip VOD 런칭하며, 약 60여 편을 작업하고 있습니다.
전시사업으로는 2013년부터 스튜디오 지브리 레이아웃전(예술의 전당), 조형전(아이파크몰), 건축전(부산 시립미술관), 대박람회(세종문화회관) 등 서울과 부산을 오가며, 전시 콘텐츠를 개관 기획하였고, 2015년에는 한국 최초로 '도라에몽100 비밀도구 展'을 서울 용산역과 부산 사직구장 그리고 제주까지 전시하면서 약 100만 명이 넘는 분들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처럼 영화와 전시, 공연 콘텐츠를 맞물려가며 일을 하다 보니 어느덧 18년이라는 시간이 흐른 거 같습니다.


 

▲ © 캐릭터 완구신문

질문 : 지난 5월 4일 '짱구페스티벌-짱구야놀자!'가 용산 아이파크몰 팝콘D스퀘어 대원뮤지엄에서 그랜드 오픈했습니다. '짱구페스티벌-짱구야놀자!'는 어떤 전시회인가요?
답변 : 제가 2016년 일본 이케부쿠로 토부백화점에서 짱구 전시를 보고 한국형 체험 전시를 기획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한국은 세계적으로 IT 강국으로 빠름을 강조하고 있지만 짱구를 보고 자란 세대에게 그때 그 감성을 보여주면 어떨까?", "아날로그적인 전시 감성을 전달하면 어떨까?"를 생각했고 팀원들과 빠른 전시보다는 보고, 듣고, 만지고, 체험할 수 있는 전시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전시는 짱구네 집 투어, 유치원 버스, 떡잎 유치원, 짱구 석조 동굴, 액션 가면, 짱구 플레이와 떡잎 파크 등 전체 7개의 존으로 구성하여 모든 존을 관객이 직접 참여하고, 보고, 듣고, 체험하는 전시로 기획하였습니다.
무엇보다 빠른 시간 흐름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잠시 짱구를 처음 봤을 세대에 그때 그 시절을 회상할 수 있는 전시로 기획하였고 게임 존도 아날로그 게임으로 매우 흥미롭고, 꼭 성공을 해야 하는 미션을 부여 한 전시로 구성하였습니다. 이처럼 전체 7개의 존으로 구성하였는데 각 존을 체험하실 때마다, 고객의 시각에서 연출을 했기 때문에 매우 흥미롭고 디테일한 연출에 만족을 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 © 캐릭터 완구신문

질문 : 어린이날을 비롯한 주말 동안 많은 관람객이 찾아왔을 것 같습니다. 관람객들의 반응이 궁금합니다.
답변 : 네. 저희도 놀랄 만큼 많은 관람객분들이 찾아와주셔서 많이 놀랐습니다. 예매 숫자가 상당히 높았기 때문에 전시장 내 운영 스텝을 2배로 늘려서 준비했었습니다. 가정에 달 연휴 특수를 생각은 했지만 정말 많은 분들에 사랑을 받았습니다. 지금 관람 후기도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만 대부분 관객분들의 반응은 "짱구 애니메이션의 세트장을 보는 것 같다", 가족 관람객분께서는 "나도 아이도 모두 짱구가 된 듯 매우 즐거운 시간이였다", 10대 후반 20대 초반 커플 들도 "게임 존에서도 미션을 성공하기 위해 너무너무 신이 났었다"라고 말씀을 해주시며 만족해하시고 계십니다. 300여 평에 나뉘진 7개의 존을 관람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나도 짱구가 된듯한 착각에 빠지시게 됩니다.

 

 


 

▲ © 캐릭터 완구신문

질문 : '짱구페스티벌-짱구야놀자!'의 전시 기획을 총괄하셨는데, 이번 전시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답변 :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이번 장구 전시는 짱구와 노는 '짱구 페스티벌-짱구야 놀자'입니다. '짱구페스티벌-짱구야 놀자'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으로 접하던 짱구의 일상을 현실 세계로 소환하여 관객이 직접 보고 듣고 만지면서 신나게 놀 수 있는 이벤트로써, 지금껏 캐릭터 전시에는 없던 유형의 체험형 전시와 짱구 카페와 짱구 상품 매장을 한자리에 준비해 그야말로 짱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축제처럼 즐길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람을 하시는 동안 스텝들의 리드에 따라 관객께서는 보고, 듣고 만지며, 체험하는 오감을 자극하는 체험 전시로 게임 존에서는 아날로그 적인 게임에 참여함으로써 온몸에 말초신경을 자극 당하시게 될 텐데 그것은 미션을 클리어해도 또 다른 마지막 미션이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전시에서 자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고객 관점입니다. 기업 관점이 아닌 고객 관점에서 모든 존을 기획하였기 때문에 '짱구와 함께 한바탕 놀 수 있는 전시'라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 © 캐릭터 완구신문

질문 : '짱구페스티벌-짱구야놀자!'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전시품이나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나요?
답변 : 사실 비밀인데요. 이번 짱구페스티벌에는 대형 조각 작품인 '짱구 석조 동굴'과 '액션 가면 대형 피큐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는 한국 최초의 전시품이 될 것이며, 고객분들께서 예상 없이 오셨다가 다들 놀라시는 존으로 그 규모와 크기에 놀라 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벤트로는 미션을 클리어하시면 선물을 가져가실 수 있는 기회를 드리고 있습니다. 이것 또한 미션이죠 계속해서 재미와 성공을 하셔야 하는 스릴 만전의 공간입니다 

 

 
질문 : 앞으로 '짱구페스티벌-짱구야놀자!'를 찾아올 예비 관람객들에게 전시 관람 팁을 준다면?
답변 : 관람객이 많이 몰리시는 주말보다는 평일에 오신다면 꼼꼼히 체험하실 수 있고 기록하실 수 있습니다. 각 존마다 애니메이션 장면을 구현했기 때문에 천천히 관람하실 수 있는 시간에 오심을 추천드립니다. 각 존마다 의미심장한 짱구 아빠의 명언이 각인돼 있기 때문에 세심하게 둘러보신다면, 애니메이션 전시 지만 인생의 주요한 슬로건을 얻어 가실 만큼 매우 디테일한 의미를 전달받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 캐릭터 완구신문

질문 : 앞으로 '짱구페스티벌-짱구야놀자!'와 팀장님의 목표는?
답변: 우선은 짱구페스티벌에 많은 분들께서 와주신다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약 3년여를 기획하고 준비 한 만큼 한 분 한 분께 짱구의 추억과 짱구의 즐거움을 나눠드리고 싶습니다. 짱구에 밝은 기운과 건강하며, 사랑스러움을 더 많은 관객분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짱구 페스티벌은 관객분들의 기억 속에 오래도록 간직되게 하고 싶고, 시간이 지나도 여운이 남는 페스티벌로 기억되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관객 입장에서 업데이트하며 찾아뵐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캐릭터 완구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이상곤 기자 다른기사보기
  • 글자크기
  • +
  • -
  • 인쇄
  • 내용복사

헤드라인HEAD LINE

포토뉴스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