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년간 음반 기획, 제작 및 키즈 콘텐츠를 제작하며 최근 유아 콘텐츠 IP '톰토미'를 런칭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스타원엔터테인먼트. ㈜스타원엔터테인먼트의 정윤성 대표를 만나 친근하고 사랑스러운 아기 곰 '톰토미'에 대한 이야기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보았다.

㈜스타원엔터테인먼트 정윤성 대표

이상곤 기자 | cntoynews@naver.com | 입력 2023-10-31 10:43:37
  • 글자크기
  • +
  • -
  • 인쇄
  • 내용복사
▲ (주)스타원엔터테인먼트 정윤성 대표

 

질문 : 본인과 ㈜스타원엔터테인먼트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변 : 저희 ㈜스타원엔터테인먼트는 20년 전통의 음반 기획·제작 및 키즈 콘텐츠 제작 회사입니다. 17년간 음반 제작 및 유통, 가수 육성, 키즈 캐릭터 라이선스 앨범 제작 등 해당 법인 외 44년 된 K-POP 유통 법인체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사업 경험 및 좋은 성과를 이뤄냈으며, 이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체 음악스튜디오를 통해 제작되는 차별화된 웰메이드 음원들을 기반으로 자사 캐릭터 IP인 '톰토미'를 론칭하였습니다. 

현재 유아 콘텐츠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서비스 중이며 영상, 음원, MD 상품 제작, 라이선스 사업 등 다양한 사업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저희 ㈜스타원엔터테인먼트는 앞으로도 끊임없는 변화와 노력을 통해, '음악을 듣고, 보고, 느끼는 행복'을 전하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 © 캐릭터 완구신문
질문 : ㈜스타원엔터테인먼트의 키즈 콘텐츠 '톰토미'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변 : '톰토미' 콘텐츠의 주인공인 톰토미, 리오, 루나, 다다, 지니는 본래 별, 해, 달, 바람, 구름의 요정으로 아이들에게 익숙한 동물 캐릭터를 자연적 요소에 접목하여 아이들이 매일 보고 느끼는 자연과 환경을 좀 더 새롭고 재미있게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또한,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넘어 우주까지 광활한 공간을 배경 삼아 아이들이 호기심을 갖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질문 : '톰토미'가 가진 장점과 차별화는 무엇일까요?
답변 : '톰토미'는 흔히 동종 유아 타깃을 대상으로 하는 형형색색의 다양한 컬러들이 아닌 오랜 기간 사랑받는 세계적인 캐릭터들에서 볼 수 있는 매력적인 화이트 컬러를 가졌습니다. 또한 흔한 북극곰의 쉐입이 아닌 캐릭터 전문가들과 함께 만들어낸 통통하고 귀여운 '톰토미'의 외모는 아기 곰이 주는 친근한 감성과 글로벌 타깃을 공략한 눈코입이 장점이자 특징인 캐릭터입니다. 

유아 타깃이 가장 좋아할 수 있는 요소들을 담아 친근하게 다가가고 오래도록 각인되기에 좋은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톰토미' 브랜드는 예쁜 쉐입의 캐릭터만 준비된 것이 아닌, 자사 스튜디오, 전문 인력들과 함께 오랜 노하우를 집약하여 음원, 영상 등 다양한 웰메이드 콘텐츠들을 자체적으로 만들어내며 탄탄한 매니아층을 늘려가고 있다는 점이 '톰토미' 브랜드만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브랜드의 충성도와 인지도를 끌어올리는 콘텐츠들을 통해 '톰토미' 유튜브 채널 오픈 후 한/영 채널 합산 43만 구독자를 달성하고 조회 수 2억 3000만 회 돌파라는 눈에 띄는 성과와 함께 차세대 유아 대표 캐릭터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톰토미' 브랜드는 자체 콘텐츠 제작의 노하우를 살려 '톰토미' 캐릭터를 녹인 콘텐츠 공급이 꾸준하게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톰토미' 캐릭터가 MD상품으로 출시될 경우 영상 콘텐츠에 제품이 삽입되는 효과적인 마케팅 플랜도 함께 전개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 제품 제작 시 영상을 활용한 폭넓은 마케팅을 동시에 가져갈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 캐릭터 완구신문
질문 : '톰토미' 유튜브 채널을 보면 인기가 엄청나던데 그 이유는 무어라고 생각하나요?
답변 : '차별화'와 '클린함'이 가장 큰 장점이자 '톰토미' 브랜드만의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성장하는 아이들이 보는 콘텐츠인 만큼 콘텐츠 한 편 한 편을 웰메이드로 만들자는 목표로 상당한 자료조사와 많은 기획 회의를 거쳐 '톰토미'만의 독특한 콘텐츠 시리즈를 만들어 차별화를 하고 있습니다. 

'톰토미' 채널이 좋은 반응을 얻는 것은 자칫 딱딱하고 지루할 수 있는 학습 내용을 공룡, 탈것, 동식물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소재와 결합하며 재미와 몰입도를 최대한 살려 접근했기 때문입니다. 이를 잘 보여주는 것이 바로 연작으로 서비스 중인 '톰토미' 오리지널 콘텐츠 '특이한 시리즈'와 '레인저스 시리즈'입니다. '특이한 시리즈'는 이름부터 생소한 다양한 동식물을 실사 영상과 함께 보여주며 호기심을 자극하고, '레인저스 시리즈'는 동식물을 히어로화 하여 자연환경에 대한 이슈를 학습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범주의 '톰토미' 영상들이 모두 3~5세 유아를 위한 공통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에 기반한 콘텐츠라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누리과정의 5개 영역인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를 기초로 하고, 아이들의 호기심과 흥미 유발 또한 놓치지 않으면서 차세대 클린 콘텐츠로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 캐릭터 완구신문
질문 : '톰토미'의 대·내외적인 활동에 대한 정보 부탁드립니다.
답변 : 최근 '톰토미' 영상 콘텐츠들은 그 퀄리티를 인정받으며 유튜브·유튜브키즈·쥬니버·대교 노리Q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 TV채널 입점하였으며 이와 함께 BTV, KT, LG 유플러스 '아이들나라' 등 3대 IPTV에 모두 입점을 완료했습니다. 특히 근래에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OTT 플랫폼에서도 입점 제안들이 들어오고 있어 글로벌 채널 확장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클린하고 알찬 학습 콘텐츠들 또한 교육전문가들에게 인정받으며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에서 '톰토미'의 콘텐츠가 수업 자료로 활용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고 올해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에서도 더 많은 아이들과의 소통 공간을 마련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지난 5월부터 유아체육 전문업체 '꿈꾸는아이'와 협약을 맺으면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총 116개의 국공립·민간·가정 어린이집과 공·사립 유치원을 전담하여 다양한 활동을 펼침으로서 매주 3,000여 명의 원아들과 만나 '톰토미' 음원을 활용한 체조와 율동, '톰토미' 교구를 활용한 체육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시즌마다 실내외 운동회 행사나 학부모 참관 수업을 통해 현장에서의 접점을 더욱 확대하는 중입니다. 

또한, 지난 6월에는 판교환경생태학습원에서 주최하는 '2023 환경의 날 환경·예술 축제: 손바닥 농장, 팜팜'에 참여하여 '톰토미' 콘텐츠를 영상 자료로 전시하고, 인형탈 이벤트와 체험 부스를 운영하여 타깃층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각인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 © 캐릭터 완구신문

질문 : '톰토미' 애니메이션 계획은 있으신가요?
답변 : 최근에 유튜브로 인해 마니아 팬층이 늘어나고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애니메이션 제작 요청이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라 '톰토미'와 친구들의 재미있는 캐릭터 특성들과 세계관을 녹인 오리지널 시리즈의 파일럿 영상을 내년 상반기에 제작 완료를 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으며 그 기반으로 하반기에는 시리즈 최종 오픈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질문 : '톰토미'의 라이선싱 사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답변 : '톰토미' 한국 채널의 경우 단기간에 30만 명의 구독자를 돌파하며 인지도를 올리고 있는 이 시점부터는 '톰토미'가 좋은 파트너를 만나야 브랜드로 확실하게 자리 잡을 수 있다는 판단 아래 고심 끝에 키즈 콘텐츠 라이선싱 전문 기업인 시나몬컴퍼니와 손을 잡았습니다. 시나몬컴퍼니는 이 분야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파트너로 앞으로 '톰토미'의 다양한 판로를 확장하며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해줄 거라 기대합니다. 타사와의 차별화로 '톰토미' 콘텐츠에 사용되는 음원 및 영상 등을 기획부터 함께 제작 지원할 예정이며, 기존의 딱딱한 캐릭터 라이선싱 생태계에서 열린 마인드로 파트너십을 이어 나갈 예정입니다.

 

▲ © 캐릭터 완구신문
질문 : 앞으로 대표님과 ㈜스타원엔터테인먼트 '톰토미'의 목표는?
답변 : 메인 타깃층의 성장 시기에 맞는 다양한 음원과 영상 제작을 유지하되 '톰토미'와 친구들의 재미있는 스토리가 담긴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제작 및 공급을 최우선 목표로 움직이고 있으며, 다국어 채널 확장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가는 준비를 진행 중입니다. '톰토미' 만의 독창적인 콘텐츠들은 너서리라임이 일반화되어있는 글로벌 시장에서는 더욱더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기에 많은 기대를 가지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2024년에는 '톰토미'를 더욱더 다양한 플랫폼과 스토리 기반 포맷으로 만날 수 있도록 목표하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 아이들에게 캐릭터가 주는 영향은 어른들의 생각보다 훨씬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 시기를 함께 하며 자랄 수 있는 차세대 글로벌 대표 캐릭터가 되어 오랜 시간 아이들의 곁을 지켜주는 친구가 되고자 합니다. 또한 아이들의 모든 성장 과정을 함께 할 수 있는 연령별 알찬 영상·음원 콘텐츠들과 함께 다양한 완구, 팬시,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생활 속에서도 항상 만날 수 있는 친근하고 사랑스러운 아기 곰 '톰토미'로 오랜 기간 아이들과 함께 하는 것이 가장 큰 브랜드의 목표입니다.


 

[저작권자ⓒ 캐릭터 완구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이상곤 기자 다른기사보기
  • 글자크기
  • +
  • -
  • 인쇄
  • 내용복사

헤드라인HEAD LINE

포토뉴스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