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완구 트렌드의 중심! 토이저러스 이선영 CMD를 만나다

오혜리 기자 | cntoynews@naver.com | 입력 2017-07-07 10:54:03
  • 글자크기
  • +
  • -
  • 인쇄
  • 내용복사

여름 시즌이 얼마 남지 않은 요즘,  많은 완구 업체들이 여름맞이 준비가 한창이다. 한국 완구 시장 트렌드를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한국토이저러스의 이선영 CMD를 만나 올여름 완구 시장의 트렌드와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인기상품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 토이저러스 이선영CMD


Q. 본인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지난 4년간 격변의 완구 시장을 지키고 있는 토이저러스 팀 이선영입니다. 현재는 토이저러스 팀의 CMD(CHIEF MERCHANDISER)를 맡고 있습니다.

 

롯데 공채로 입사해서 상품팀 MD 10년 차 경력으로 가전, 문구, 서적 등의 다양한 비식품 카테고리 MD를 거쳐 지금은 유통사의 핵심 카테고리인 1등 완구전문점인 토이저러스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대학생 때 TV에서 기업열전에 ‘오로라 월드’가 소개된 영상을 보고 완구회사에서 근무했으면 좋겠다는 막연한 꿈을 가졌던 기억이 있는데 토이저러스 MD로 근무하면서 다양한 카테고리의 완구를 많은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어 너무나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 토이저러스 매장


Q. 토이저러스가 한국에 상륙한지 10년이 되었습니다. 과거와 현재 소비 트렌드 변화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토이저러스는 2007년 1호점 오픈을 필두로 현재는 41개점을 운영하고 있고 한국완구 시장에 전문점이라는 컨셉스토어 개념을 최초로 도입한 선두주자입니다.

 

완구는 막연하게 아이들이 갖고 노는 장난감 정도로 치부했던 것을 연령과 용도, 쓰임새를 고려하여 카테고리를 구분하였고 실제 수요자인 아이들의 성장 과정에 따른 상품군 구성을 통한 고객의 선택을 기다리는 것이 아닌 고객과 소통하고 의견을 반영하는 매장과 상품을 지난 10년간 꾸준하게 지속하고 있습니다.

 

앞서 얘기한 바와 같이 완구라는 아이템을 하나의 문화 콘텐츠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새로운 완구 시장의 장을 열어준 촉매제 역할을 한 토이저러스가 한국 완구시장과 함께 성장하였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과거 소비자는다른 사람에 의해 형성된 이슈와 문화를 그저 경험하는 것에 그쳤지만 지금은 제안하고 소통하는 소비자가 트렌드 세터로서 완구 시장을 주도하고 있고 아이들이 갖고 노는 단순한 개념에서 완구를 가족과 세대를 소통하는 문화의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어 앞으로 완구 시장의 발전과 스펙트럼의 확대가 더욱 기대되고 있습니다. 

 
Q. 피젯 스피너의 꾸준한 인기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피젯의 정의를 간단하게 해본다면 특별한 기능은 없지만 반복적인 동작을 할 수 있는 손장난감을 말합니다. 누구나 무의식적으로 마인드 컨트롤을 위해 볼펜을 돌리거나 키 링을 돌리는 등의 단순한 행동를 반복하곤 합니다.

 

정신분석학자인 프로이트가 ‘실패’를 돌리는 반복적인 놀이를 통해 만족을 얻는다라는 사례를 얘기할 정도로 인간의 근본적인 무의식적인 의미 없는 행동은 정신적인 평온을 가져다준다는 굳이 이론을 갖다 붙이지 않아도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임은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현대 사회를 살고 있는 사람들은 남녀노소 나이를 불문하고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자신을 컨트롤할 무언가를 필요로 합니다. 피젯이 단순히 아이들 놀이로서의 유행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가벼운 손장난 장난감 카테고리로 꾸준하게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Q. 7월 토이저러스 프로모션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되는 7월에는 토이저러스에서도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물놀이 용품 군을 올해에는 기본 아이템보다 패션 아이템으로 인지하여 플라밍고, 과일, 동물 모양 등의 다양한 대형 아이템들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하고 관련 상품군을 보다 실속있게 구매할 수 있도록 기획전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매월 토이저러스 매장에서는 별도의 비치 전단 행사를 진행하고 있어 신상품과 인기상품을 합리적으로 구매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 토이저러스 매장

 

Q.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상품은 카테고리별로 소개해 주세요.
A. 올여름에는 흥행이 예상되는 영화들이 많이 개봉할 예정이라 조심스럽게 관련 아이템들의 인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트랜스포머, 스파이더맨, 슈퍼배드 등과 관련된 남아 완구 및 야외 놀이 완구들이 대거 시장에 선보일 것으로 보이며 다양한 프로모션도 준비 중입니다. 여아 완구는 지속적인 성장 트렌드로 다양한 캐릭터와 DIY 아이템 등이 꾸준하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여아 완구의 지속적인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전통적인 여아 완구가 아닌 다양한 기능과 컬렉션 개념의 수집성이 강한 완구들이 인기가 지속될 것을 보입니다.

 

최근에는 교육완구의 저변이 확대되어 단순한 학습 위주의 완구가 아닌 4차 산업 시대에 맞는 테크니션이 결합된 완구들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가격 저항력과 기술 개발에 대한 과제는 완구 제조업체에서 풀어야 할 난제로 남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Q. 토이저러스에 입점하시려는 소기업에게 입점을 위한 팁을 주신다면?
A. 입점에 앞서 제조사 및 유통사에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요소는 판매를 하려고 하는 아이템과 상품이 완구 전문점을 내방하는 고객층과 일치하는지를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수백, 수만 가지의 상품을 아무리 쏟아내고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어필되지 못하면 자연 도태되고 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완구 제조사 및 유통사에서 흔히 범하기 쉬운 오류 중의 하나가 애니메이션과 캐릭터의 의존율이 높아 콘텐츠의 인기가 제조 및 유통을 하려고 하는 상품 속성과 매칭이 되지 않으면 아무리 인기가 높은 캐릭터를 입힌 상품이라도 고객의 선택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객관적으로 내가 판매하려는 아이템이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의 니즈에 맞는 상품군인지를 먼저 판단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구매를 하는 소비자와 타겟 연령대가 명확한지 그리고 판매 전략은 어떻게 잡아야 할지에 대한 구체화된 전략을 준비하신다면 토이저러스에서 상품을 입점할 수 있는 기본적인 준비가 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이저러스는 현재 롯데마트 소속으로 토이저러스에 입점을 위한 상담을 원하시면 롯데마트 사이트 내 입점 상담 신청을 하시면 해당 카테고리 MD가 서류 및 업체 검토를 1차적으로 해드리는 프로세스를 갖고 있습니다. 언제든 토이저러스의 문을 두드려 주시면 됩니다!

 

Q. 캐릭터&완구 신문 독자들에게 한 말씀..
A. 10주년이 되는 토이저러스를 완구신문 독자님들 포함 많은 고객들의 사랑으로 지금까지 완구 전문점의 선두주자로 자리를 지켜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끊임없이 고민하고 발전된 토이저러스를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 06

[저작권자ⓒ 캐릭터 완구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오혜리 기자 다른기사보기
  • 글자크기
  • +
  • -
  • 인쇄
  • 내용복사

헤드라인HEAD LINE

포토뉴스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