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릭터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선도기업인 (주)지원매니아는 '캐릭터를 통해 꿈과 사랑을 전하여 사랑을 키우는 기업' 을 모토로 캐릭터 디자인과 상품기획에서부터 제작·유통까지 세계 수준의 핵심역량과 시스템을 보유하고있는 기업이다. 이번 업체탐방에서는 캐릭터엔터테인먼트의 한길을 걸어가는 (주)지원매니아의 김영철 대표님을 만나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비결과 국내 캐릭터 산업의 전반에 대해 들어보았다.
(주)지원매니아 김영철대표
- 완구신문 | news@toynews.kr | 입력 2007-12-22 12:27:59
지원매니아는 어떤 회사인가요?
㈜지원매니아는 전세계 캐릭터사업을 선도하는 종합 엔테테인먼트 기업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Global No 1. Character total Entertainment Group을 표방하는 당사는 디자인과 상품기획에서부터 제작·유통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캐릭터 전문 기업역량과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 산리오사의 한국 공식 라이센싱 유통 에이전트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계 3대 캐릭터 브랜드 중 하나인 헬로키티로 대표되는 선진 캐릭터 산업을 국내에 적용하여 캐릭터 비즈니스의 새로운 표준을 창출하고 고객에게 가장 가까이 다가서는 캐릭터 매니아로서, 고객 감동과 기쁨을 선사하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아이시스컨텐츠는 신규법인으로 지난 10년간 산리오사와의 성공적인 한국내의 에이전트 관계를 바탕으로 지원매니아를 주축으로 일본 산리오, 국내 유수의 기업들이 주주로 참여하여 산리오 코리아의 라이센싱 업무 및 국내외의 우수 컨텐츠에 대한 마스터 라이센싱, 브랜드관리, 마케팅 전문회사로 설립되었습니다.
▲지원매니아 회사 내부
지원매니아에서는 현재 유통을 어떻게 진행하고 계신지요?
지원매니아는 현재 대분류로만도 60여개의 사업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집중화 사업부분은 유통시장의 흐름에 맞춰 채널 다변화화 집중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특히 마트사업 부분을 통해 매출과 수익을 확대하기 위해 기반 시설 및 인력 확충을 완료하였으며 현재 이마트, 홈플러스 등 각 사업부문의 주요 카테고리를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08년 기준으로 마트사업부문의 예상매출은 500억 정도 예상하고 있으며 산리오 캐릭터 Shop 사업관련 현재 운영중인 직영 30여개의 Shop을 근간으로 토탈캐릭터몰 수준의 매장을 200여개 까지 확대예정이며 CVS 채널과 홈쇼핑유통 ,슈퍼슈퍼채인등 다양한 영업채널을 통해 09년 1000억 매출규모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물류지원시스템을 위해 경기도 곤지암에 1300평 규모의 직영 물류센터도 매입을 완료해 2008년 1월부터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완구와 캐릭터의 관계에 있어서 점점 캐릭터의 비중이 커지고 있는데요,이에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완구 산업과 캐릭터 산업은 향후 보다 훨씬 업무 연관성이 발전될 것이 확실하므로 산업적인 협업모델이 조속히 안정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원매니아의 다양한 제품들
한국캐릭터산업협동조합에 대해...
한국캐릭터산업 발전을 위하여 지원매니아를 비롯한 ㈜바른손,㈜오콘미디어 등 국내 캐릭터산업의 주요 업체를 바탕으로 한국 캐릭터 산업에 육성을 위한 시키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저작권 보호, 불법복제 단속 강화로 캐릭터 산업 보호를 위하여 무형적 자산에 대해 국가가 지원하는 정책을 유도하고 있으며 최근 서울대와의 산학협동을 통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캐릭터 '보마이'를 중심으로 회원사 중심의 공동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본과 우리나라의 캐릭터 시장을 비교한다면?
현재 일본은 ‘귀엽고 사랑스러운 이미지’로 미국의 아성에 맞서고 있으며 시장 규모가 2조7천엔으로 세계 시장의 20%를 차지하고 있는 캐릭터 강국입니다. 이를 뒷받침하듯 게임, 기업, 항공업계, 관공서 , 은행, 지방자치단체 등의 각 단체와 여러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캐릭터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캐릭터 시장은 캐릭터 컨텐츠산업의 인프라와 파생시장의 급속한 확대로 인하여 시장성장 가속도는 빨라지고 있으며 타산업과의 연계산업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향후 주요산업으로 정착되어가고 있고 로열티 기반의 수익구조에서 부가사업 및 상품화 사업참여를 통해 수익 극대화는 물로 OSMU 산업의 핵심으로 부각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캐릭터 시장의 비젼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현재 캐릭터상품의 문화가 크게 확산되었으며 캐릭터상품 이용 연령층 또한 유아에서부터 중장년층까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대한민국 캐릭터산업백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캐릭터소비시장규모는 다소 감소한것으로 나타나는데요, 경기침체로 인한 전반적인 소비심리 위축이 큰 원인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나 캐릭터 상품 보유율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최근 캐릭터의 경쟁력이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캐릭터 선호도는 점차 늘었고, 높아진 캐릭터의 시장 경쟁력은 국내 시장의 체질과 내용이 개선된 것으로 평가었습니다. 따라서 내년 국내경기와 소비심리가 다소 회복된다면 내년 캐릭터시장은 올해에 대비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국산 캐릭터의 해외 진출도 활발해지고 있으며 수출지역 또한 기존의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 아시아권 중심에서 벗어나 유럽시장으로 확대되고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발전하리라 확신합니다.
▼(주)지원매니아 임직원
지원매니아 및 아이시스컨텐츠의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메이져 유통업체를 통한 매출 증대와 직접 제조를 통한 매출 증대를 기대하고있습니다. 또한 외국 캐릭터 라이센싱에 그치지 않고 자체 캐릭터 개발로 한국 캐릭터 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캐릭터 완구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헤드라인HEAD LINE
포토뉴스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