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고 활기찬 분위기. 곳곳에 싱그러움이 묻어나는 곳. 대학가에는 대학가만의 신선한 공기가 느껴진다. 대학생 뿐 아니라 이미 대학을 졸업한 많은 이들이 대학가를 찾는 이유도 그러한 젊고 즐거운 분위기를 만끽하고 싶기 때문이 아닐까? 싱그러운 햇살이 즐겁게 내리쬐

플레이모빌왕국-토이룬엠파이어캐슬 건대점

완구신문 | news@toynews.kr | 입력 2007-06-18 18:4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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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캐릭터 완구신문

 

 

 

질문1. 회사소개 부탁드립니다.

토이룬(toyloon)은 엔터테인먼트사 ‘마르비스(주)’에서 운영하는 e쇼핑몰/유통업체로서 Toy와 Balloon(풍선), 두 단어의 합성어로 이루어진 종합 완구 쇼핑몰입니다.
토이룬 관련업체로는 반다이, 토미,플레이모빌, 디즈니,맥팔레인,Yujin, 디카라TOMY, 하세가와, 베스트에버, 메가토이즈, 동부실업, 아카데미과학 등이 있으며  토이룬 사업부는 국내최고의 완구, 캐릭터 상품만을 제공하고 아이들을 위한 완구상품에서 어른들 위한 키덜트용품까지 다양한 용품을 제공합니다.


질문2. 플레이모빌은 어떤 완구입니까?

플레이모빌은 오랜기간 쌓인 노하우로 어린이를 위한 인체에 무해한 피규어를 개발합니다.

플레이모빌 (play-mo-BEEL)은 1974년 서독의 Brandstatter사의 [ Hans Beck]에 의해 만들어진, 3인치 미만의 플라스틱 피규어를 기본으로 하는 완구 시리즈로써, 수천가지가 넘는 저 마다의 개성과 느낌을 장점으로 하는 완구입니다.
플레이모빌은 유독성 물질을 전혀 포함하고 있지 않으며, 제품의 표면은 타액에 대해 내성을 가지고 있어서 유아용 완구, 디스플레이장난감, 정신장애 치료 및 아동상담 교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플레이모빌은 아이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된 제품이며 다양한 테마로 연출되어진 놀이 환경은 아이들에게 일상의 경험을 통한 지각능력과 그에 따른 상상력과 창조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뿐더러 플레이모빌만이 표현해 내는 소품들의 다양한 기능의 높은 퀄리티는 아이들의 흥미유발 뿐만이 아니라 어른들의 쇼핑욕구를 충분히 충족시킬 수 있는 완구입니다  
 

질문3. 플레이모빌을 구입하는 주 연령층은?
  

2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의 유아동 자녀를 둔 부모님들과 자신의 취미를 위한 2~30대 초반의 매니아분들이 있습니다.

 

질문4. 토이룬의 베스트셀러와 스테디셀러는?

플레이 모빌 베스트셀러 상품으로는 해적선, 가족요트, 엠블러스 세트 등이 있으며 꾸준히 많은 판매를 올리고 있는 상품으로는 가족나들이, 아이스크림 아저씨, 드래곤 기사단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질문5. 토이룬만의 특징이 있다면?

좋은 완구라는 것은 단순히 인체에 무해한 고급재질을 사용하였다는 것만으로 혹은, 고난이 사출기술을 바탕으로 장기간의 칼라를 유지 할 수 있는 기술력만으로 인정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사용자에게 미치는 인지적, 감성적 효과를 고려하고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제조자의 사명과 정성이 함께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BOX의 이미지만으로 좋은 제품을 선별하기는 어렵습니다. 이에, 토이룬 사업부는  Playmobil오프라인 전시샾 (Empire Castle)을 개설, 매장 내 전시된 다양한 테마의 디오라마와 오픈 진열된 제품을 통하여 모든 내점하는 이들에게 시각, 촉각, 감성을 통한 조립과 놀이의 제품 체험 공간을 마련하여 플레이모빌의 효과적 다양성과 상품의 퀄리티를 직접 경험하도록 하였습니다.

 

질문6. 매장이 대학가에 위치해 있는 특별한 이유라도?

새로운 트랜드의 흐름에 민감하며 빠른 전달과 확산을 주도하는 젊은 층의 유동이 많은 역세권 주변의 대학가의 잇점을 이용하여 플레이모빌 브랜드의 인지와 제품의 홍보효과를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경제적 자립이 갖춰지지 않은 그들을 주 소비층으로 기대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물류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성수동에 위치한 본사와 물류센터의 근접지가 토이룬 오프라인의 입지 조건입니다  
  

 

질문7. 플레이모빌은 완구의 특성상 매니아층이 주 고객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에는 매니아층의 소비가 활발한 것으로 알고있는데 국내 매니아고객의 특징과 매니아시장의 향후 전망은?

플레이모빌 만의 다양한 테마속의 디테일한 소품들과 인체에 안전하고 강도 높은 재질 및 높은 퀄리티의 성형 사출을 이용한 제조 공정과정을 통해 생산된 제품들은 아이들은 물론 성인 매니아층에 어필될만한 충분한 매리티가 있고 또 좋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점차적으로 키덜트문화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상당부분 하나의 문화로 인정되고 정착되어가고 있고 성인 매니아의 완구 소비도 예전에 비해 크게 늘어난 상태이기는 하나 키덜트문화 내의 많은 컨텐츠중에 완구의 비율이 그다지 큰 부분을 차지하지는 못할 뿐더러 또한, 일본만큼이나 만화나 완구, 캐릭터상품들이 성인문화의 대중적 인지를 이끄는 수준은 아니라고 봅니다. 매니아라는 단어의 의미처럼 완구에 열중할수 있는 성인의 수는 한정적 일 것이며,놀이의 필요에 의한 수요자가 아닌 그들의 소비는 단기적일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언제나 완구의 대중적 수요자는 아이들입니다.
이에 토이룬 사업부는 시장공략의 대상자를 성인 매니아층에 두고 있지는 않으며 그들에게는 플레이모빌 브랜드 이미지 확산을 위한 완구의 얼리어답터 역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질문8. 또한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매니아 고객을 유치하기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특별히 매니아를 위한 할인이나 경품을 이용한 이벤트는 따로 갖지는 않습니다. 신상품 입고 시 SMS문자 전송과 카다로그 DM발송을 통한 제품소개와 매니아들을 위한 커뮤니티의 공간으로 온라인 카페를 운영하며 정기적인 정모를 이용하여 회원간의 상호교류를 위한 공간과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매니아의 관심을 유지하고 끊임없는 활동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질문9.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병행하는 이유는?

전반적인 완구시장의 침체로 인하여 온-오프라인의 병행은 필요 불가결이라 생각되어 집니다.
인터넷 보급률1위로서 IT강국인 우리나라의 온라인 시장의 소비 규모가 점차 활발해짐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수익과 브랜드의 홍보 또한 간과할 수없는 상황이며 이를 활용한 사업은 당연한 것이라 보아집니다.
단지 아동을 타겟으로 하는 완구라는 아이템의 특성상 구매자 보다 실수요자인 아이들의 시각에의 노출도 중요한 문제이기에 오프라인을 이용한 제품 노출 및 체험을 통한 홍보의 일환으로 온-오프라인의 병행은 필요 불가결한 사항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질문10.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병행하면서 각자 장단점이 있을 것 같은데요,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온라인의 장점으로는 우선 전국적 네트웍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상품군을 구비할 수 있을 뿐더러 고객에게 좀 더 많은 제품을 소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티즌의 제품 리뷰나 상품평을 이용한 간접 홍보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오프라인 운영 시에 드는 부대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온라인 매장의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제품에 대한 직접적인 체험을 할 수 없고 상세 설명의 부재로 인한 선택의 기준이 약한 점과 제품 불만에 따른 환불 시에 입출금이나 제품 물류비용의 책임 전가에 따른 클레임 제기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온라인 매장의 커다란 단점입니다.

이에 반해 오프라인 매장은 고객을 직접 응대할 수 있는 잇점이 있어 고객의 요구사항을 바로 수령하여 처리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싸이즈나 구성품에 대한 내용을 확인 후 구매함으로 인해 반품이나 교환의 발생 건수를 줄일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상권내의 고객 이외의 원거리 고객들의 유입이 원할히 회전되지 못한 점과 기후의 변화에 따라 입점 고객의 수가 많은 변동을 보이는 점은 오프라인 매장의 커다란 단점이 됩니다.


질문11.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함에 있어 힘든점은?

오프라인 운영 중 가장 큰 애로 사항은 플레이모빌이라는 브랜드 인지의 취약성을 들 수 있겠습니다. 플레이모빌의 한국 입성의 기간이 길지 않은 관계로  조립완구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레고와 혼동하는 고객이 대다수이며 각 브랜드만이 갖고 추구하는 각기의 특성을 인정하지 않는 선입견으로 일관된 고객의 굳어진 사고를 전환시키는 문제와 또 하나는 작은 기후 변동에 따라 유동인구 흐름의 변화가 상당한 차이가 있으며 이에 따른 매출의 변동 또한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완구라는 특성상 크리스마스나 어린이날의 특수 상황이후에는 커다란 매출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시장성향이 있습니다.

 

질문12. 홍보는 어떤 방식으로 하고 있습니까?

내점 고객들에게 공격적인 홍보는 자제하고 맨투맨 응대로서 브랜드 소개와 타사 제품이나 저질의 중국산 완구와의 차별적인 교육적 놀이가치와, 품질 ,우수한 디자인등의 제품설명을 통한 자연스러운 고객의 관심을 이끌어내는 방법을 사용하며, 또한 매장 한 켠에  쇼핑 중에도 쉬면서 차를 마시고 제품을 조립할 수 있는 휴식의 공간을 마련하여  여유롭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고객들의 소비 욕구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고품질의 브랜드이미지와 토이룬의 신뢰성을 심어 줌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 국공립, 사립 유치원및 아동상담 클리닉 센터에 카다로그DM발송을 하여 순환되는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각종 매체에 소품 협찬을 통하여 Playmobil의 제품을 노출함으로 잠재적 소비자에게 가깝게 다가가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협찬내역 : ‘더네임’ 뮤지션의 뮤직 비디오 소품협찬, mbn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 방송 소품협찬, ‘Afew’ 여성 패션 매거진 협찬, tvn ‘박수홍의 썸씽뉴’에 키덜트 완구 매장 소개, sbs 메트로 네비게이션 장소협찬, 재능방송 (JEI) ‘꾸러기 수비대’ 프로그램 제휴 등등
             


질문13. 회사의 운영방침은?

마르비스의 인간존중의 이념은 새 시대 주역이 될 어린이들을 위한 것입니다.

마르비스 유아동 컨텐츠는 새 시대의 주역이 될 어린이들이 밝고 명랑하게 자랄 수 있도록 좋은 제품과 질 높은 서비스를 찾고 개발하여 보급하는데 앞장 서고 있습니다.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사랑 받는 플레이모빌과 Big을 국내에 공급하고 있으며, 교육용 3D 애니메이션과 같은 양질의 컨텐츠도 꾸준히 발굴해 나가고 있습니다.
마르비스 유아동컨텐츠 사업은 인간 존중의 기본 바탕아래 우리 아이들이 올바른 사회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컨텐츠를 발굴해 나아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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