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유통(주)은 1971년대 남대문에 설립된 알파문구를 모태로 문구 유통사업을 시작, 생활속에서 소비자에게 가장 사랑받는 문구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다.남대문에 자리하고 있는 알파 본점은 1200여평의 대단위 매장을 통하여 유아교재에서부터 전문 학술용품에 이르기까지 국내 유명제품은 물론 세계 명품브랜드를 포괄하는 종합 문구 매장으로 특히 3년전부터는 완구류에까지 사업을 확대하여 문구와 완구를 연결하는 유기적인 쇼핑공간으로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남대문 알파유통 본점

완구신문 | news@toynews.kr | 입력 2007-06-20 11:14:57
  • 글자크기
  • +
  • -
  • 인쇄
  • 내용복사

△ © 캐릭터 완구신문

 

 

 

질문1. '알파유통' 회사소개 부탁드립니다.

알파유통(주)(회장 이동재)은 1971년대 남대문에 설립된 알파문구를 모태로 문구유통사업을 시작, 생활속에서 소비자에게 가장 사랑받는 문구브랜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지난 1989년부터 국내 최초로 문구분야에 프랜차이즈사업을 도입하여 본격적인 기업성장을 이룩하고 있는 알파는 ‘협력’ ‘창의’ ‘개척’의 경영이념과 ‘문구는 미래 투자 용품’ 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난 36년간 문구유통만을 고집해온 알파는 대형 물류센터구축, 종합전산시스템 완비 등 중앙공급식 체인점 지원 시스템을 구축해왔으며, 4만5천여 품목의 다양한 상품을 완비한 국내 최대의 종합문구 체인사업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또한 전국네트워크를 구성한 대형 물류센터 4곳을 중심으로 한 중앙공급식 지원시스템은 전국  1일 배송을 가능케 했으며, 중앙물류센터를 통해 상품 주문 처리, 배송, 결제까지 종합 전산시스템을 구축해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질문2. '알파유통'은 국내 토종 문구 프랜차이즈 업체로 가장 많은 회원사를 거느리면서 성장을 지속해온 업체인데요, 이번에 완구사업을 확대하시게 된 이유가 있으신지요?

최근, 조기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면서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유익하고 흥미로운 세계의 체험의 장이 되고,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 줄 수 있는 교육적이고 건전한 놀이 문화를 위한 쇼핑 공간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문구와 완구라는 유기적 관계를 효율적으로 접목하여 원스톱이 가능한 편리한 쇼핑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서 완구사업을 확대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남대문 시장 안에 유일한 완구 매장으로서, 아동과 어른이 함께 쇼핑하고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시장 문화를 여는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질문3. '알파유통'에서 자체 개발한 브랜드가 있다는데..?

저희 알파에서는 고객만족을 위한 생활의 기쁨을 더하기 위해 좀 더 저렴하고 품질이 우수한 상품을 공급하기 위해 AST(아스트), SOMA, NECE 브랜드를 자체 개발하여 다양한 상품들을 소비자의 입맛에 맞추고 있습니다.
AST 브랜드는 사무용품, 파일/바인더용품, 전산용품을 대상으로 주력으로 하여 기업체 및 관공서에서 주로 소모품으로 사용하는 상품들을 최고의 품질, 최고의 상품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SOMA 브랜드는 아동 및 어린이들의 창의력을 길러 줄 수 있는 학용품, 학습용품 그리고 팬시용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NECE 브랜드는 우리 생활을 섬세하고 아름답게 그리고 활력소가 될 수 있는 미용용품, 생활용품 그리고 스포츠용품 취급하고 있습니다.


 

질문4. 그렇다면 완구사업에 있어서도 브랜드 개발등의 새로운 수익모델을 만드실 계획은?

완구사업을 런칭한 지 이제 3년차 접어 들고 있습니다. 아직은 남대문시장 완구매장의 메카로 자리매김 하는 데 주력하며 홍보를 전개 중에 있습니다. 향후, 수익모델을 위해서 완구상품도 자체 전문브랜드를 만들어서 내수 뿐만 아니라 수출에도 주력할 계획입니다. 동남 아시아권을 타겟으로 해서 자체 브랜드와 신상품 개발에 주력할 것입니다.

 

질문5. '알파유통'에서의 완구 베스트셀러가 있다면?

문구에는 노트,필기류가 있다면 완구에는 자동차, 로보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아직까지의 완구로써 왕초보길을 걷고 있다 보니 베스트라는 것보다는 잘나가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은 캐릭터, 만화, 게임시장, T.V광고에 있어 화려한 매출이 좌지우지 하는 것 같습니다.


질문6. 앞으로 완구사업에 있어서 '알파유통'만의 전략이 있다면?

첫째로 상품의 차별화를 들 수 있습니다. 똑같은 상품을 가지고 대형유통점과 경쟁한다면 수익성이나 홍보비용 등에서 경쟁력이 떨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저희는 완구상품 취급 규모보다는 상품에 대한 전문성을 가미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작은 것 하나도 놓치지 않는 차별화 된 완구 신상품을 개발하는 데 선두 주자가 될 것입니다.
두번째로는 체험 전략입니다. 완구상품은 부피도 크지만,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에 학습을 위한 용품, 재미를 위한 용품, 창의력을 길러주는 용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상품을 고객들이 다 알기는 어려운 게 현실인데요, 따라서 저희는 알파갤러리라는 체험 공간을 활용하여 유.아동 및 어린이들이 직접 완구용품들을 체험할 수 있고 기능들을 보다 재미있고 폭 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무료 체험공간을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체험 학습 및 전시를 통하여 고객이 직접 오퍼니언 리더가 되어 저희 알파를 알릴 수 있는 전략으로 거듭나 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질문7. 매장에서는 고객유치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예를들어, 전시회나 이벤트 같은것은?

저희 매장에서는 고객 유치 일환으로 매장에서 취급하고 있는 상품들에 대한 기획전 또는 이벤트를 년간 기획하여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문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고객들이 상품을 직접 만들거나 체험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거나 상품 협력업체를 초빙하여 상품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전달하는 계기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질문8. 올해 주력하고 있는 상품으로는 어떤것이 있습니까?

알파 브랜드에 있어 계속적인 상품개발로써 전산,사무용품,파일군,학용품,생활용품군으로 다양한 상품군으로 개발을 하고있고 계속적으로 상품을 출시 하고 있습니다.


 

질문9. 앞으로 '알파유통'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알파는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다하기 위해 남대문 매장에 알파 갤러리를 오픈하여 미술재료, 교육재료, 문구, 완구, 생활용품을 겸한 전시, 문화공간을 운영, 창작예술인과 미술학도의 꿈과 이상의 실현을 위해 갤러리를 무상으로 제공하여 문화 산업의 꾸준한 발전에도 공헌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나눔경영을 더욱 승화하기 위하여 연필장학회를 설립하여 알파가족과 문구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직원의 자녀를 선발하여 매년 중ㆍ고, 대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향후 10만회원, 천명장학생규모의 국내 최대 장학회를 성장시킬 예정입니다.

알파는 정직하고 깨끗한 알파 이미지를 계승 발전시켜 세계 속의 알파를 만들어 갈 것이며, 문구 산업의 중추적 역할 담당, 고용창출을 통한 사회적 기능 수행, 문구를 통한 교육문화사업 등 생활공간 속에 함께 하는 알파가 되도록 부단한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캐릭터 완구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완구신문 다른기사보기
  • 글자크기
  • +
  • -
  • 인쇄
  • 내용복사

헤드라인HEAD LINE

포토뉴스PHOTO NEWS